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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서민금융서비스 총정리!!

총무맨 2017. 1. 16.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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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를 위한 창업·운영자금을 지원하는 '미소금융', 근로자를 위한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햇살론', 고금리에서 저금리로 전환대출을 지원하는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상품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알아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민금융상품마다 취급 기관이 다르고 자사 상품 위주의 상담을 진행해 자신에게 적합한 서민금융상품을 찾기 어려웠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9월 23일 서민금융진흥원이 새롭게 출범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금융생활지원법'과 함께 설립된 서민금융총괄기구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으로 달라지는 서민금융


서민금융진흥원이 출범하며 이용자들에게 원스톱 종합상담을 지원합니다. 연내 33개소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 유관기관이 제공하던 서민금융 서비스가 한 장소에서 제공하는데요. 서민정책금융상품 정보뿐 아니라, 민간 서민금융 상품 정보도 함께 제공해 이용자의 선택폭을 확대하죠.



이용자들에게 원스톱 종합상담을 지원합니다.


또한, 지자체, 고용·복지+센터 등과 연계해 금융, 취업지원, 복지 서비스 안내 등 종합상담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통합 콜센터(☎1397)와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민금융을 지원합니다.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상품은 다양하나 지원 대상이 중복되고 한정적이라는 평가가 있었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용자별 이력관리·수요분석을 통한 서민금융 종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합니다. 구축을 통해 기존 상품 간의 비교 평가와 신상품 개발이 가능해지죠. 수요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 대상자 특성에 따른 지원 요건 등을 차등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민금융을 지원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기관별로 흩어진 서민금융 재원·조직을 통합 관리해 효율적인 자금 운용과 지속적인 서민금융을 지원합니다. 각 재원의 용도가 중복되지 않도록 구분하고, 필요시 재원 간 차입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졌죠. 또한, 미소금융·햇살론 등 서민금융 기능별 중복 인력과 조직을 재편해 취약했던 홍보, 전산, 조사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새롭게 설립된 서민금융진흥원은 채무조정, 금융상품 중개기능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조직을 관리하는데요.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국민행복기금의 지분을 매입해 서민 자금 지원과 채무조정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다양한 대출상품을 중개하는 한국이지론과의 통합을 추진해 금융상품 중개기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설립으로 달라지는 서민금융을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단순한 금융 지원 외 맞춤형 서민지원 / ⓒ 금융위원회


다양한 서민금융상품을 한자리에서 원스톱으로 지원 / ⓒ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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